커피원두특징과종류

하와이 커피원두 코나에 대해 알아보자

원두 알고 말하는 N년차 워킹맘 콩알이 2022. 6. 7. 17:17
반응형

하와이 커피원두 코나의 특성 및 가공법과 맛에 대해 알아보자

하와이 커피원두 코나는 하와이의 여러 섬들 중 코나 커피 벨트라고 불리는 지역에서 재배되는 커피다. 브라질과 과테말라에서 들여온 커피로 재배를 시작했고, 과테말라에서 들여온 커피를 정착시키게 되었다. 오늘의 포스팅은 세계 3대 커피로 불리는 하와이 커피원두 코나에 대해 알아본다.

1. 하와이 커피원두 코나의 재배지 특성

코나 커피 벨트는 좁고 재한적인 곳으로 땅속에 뜨거운 마그마를 품고 있는 후알랄라와 마우나로아산 주변의 경사면에 위치하고 있어 화산재가 넉넉하게 쌓여 있는 지형이다. 특성은 물 빠짐이 좋고 미네랄이 풍성하기 때문에 커피 재배에 특히 좋은 토양이다. 비교적 낮은 지형이지만 적당한 강수량과 충분한 일조량까지 더해저 커피 재배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다.

2. 하와이 커피원두 코나의 수확방법

수확시기는 주로 9월에서 다음 해 1월이다. 수확 방식은 2가지인데 그중 핸드 키핑 법으로 품질도 좋고 가격도 비싸다.

  • 핸드 키핑 : 커피체리를 한알씩 손으로 골랐다는 방법(가려 따기)
  • 스트리핑 : 가지 전체를 훑어서 수확하는 방식(훑어 따기)

3. 하와이 커피원두 코나의 가공방식

가공방식은 세척법을 사용한다. 세척법은 커피를 수확해서 물에 담그고, 기계를 이용해 과육은 벗기고 수분함량을 10퍼센트에서 12퍼센트로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약 1주일에서 2주일이 소요된다.

4. 하와이 커피원두 코나의 볶는 정도(로스팅)

특유의 산뜻하고 밝은 맛을 강조하기 위해 볶는 정도는 하이에서 시티 사이로 진행된다. 생산지의 면적도 좁고, 생산량도 핸드 키핑 방식으로 하기 때문에 수확량이 적은 커피라 최상의 맛을 위해서 로스팅 방식을 지켜준다.

5. 하와이 커피원두 코나의 추출 방법

커피의 온전한 맛을 전부 느끼기 위해서는 전문 바리스타가 핸드드립 추출 방법으로 방금 내려 따뜻한 상태에서 마셔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 내려 마시는 것을 추천하지 않지만 집에서 마신다면 핸드드립 방법을 선택한다. 추출 온도는 일반 커피보다는 조금 낮은 85도에서 90도로 온도가 더 높으면 쓴맛이 강해지고, 낮으면 떫은맛이 남기 때문이다.

6. 하와이 커피원두 코나의 맛과 향

먹기 전부터 이미 고급을 마신다고 예고되는 코나는 가장 완벽한 향을 지닌 커피로 알려져 있다. 트로피칼이라는 이름이 어울리는 만큼 여러 가지 향이 나는 커피원두다. 마시기 전부터 코와 입안에 향이 느껴지고, 마시고 나서도 향으로 끝난다고 평가된다. 달콤한 메이플 시럽이나 캐러멜과 비슷한 향과 함께 잘 익은 과일 향까지 더해진다. 부드러운 바디감에 잘 익은 산미까지 느껴지며 아몬드와 같은 고소한 맛까지 난다.


이상 세계 3대 커피로 알려진 하와이 커피원두 코나에 대해 알아보았다. 커피원두의 특성 및 맛과 향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있게 알고 마시면 커피의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마시기 전부터 마신 후까지의 향을 원한다면 하와이 커피원두 코나를 선택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