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원두특징과종류

콜롬비아 커피원두 수프리모에 대해 알고 먹자

원두 알고 말하는 N년차 워킹맘 콩알이 2022. 6. 3. 09:07
반응형

콜롬비아의 대표 커피원두 수프리모의 여러 가지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콜롬비아의 커피 원두는 마일드 커피에서는 대명사로 꼽힐 정도로 유명하며 품질이 좋아 세계 1위의 커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프리모는 스페인어로 최고라는 뜻입니다. 그만큼 커피로써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커피 원두로 수프리모는 콜롬비아 스페셜티 커피의 최고급 등급을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콜롬비아 커피 원두 수프리모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콜롬비아 커피원두 수프리모의 재배방식 및 가공방식

콜롬비아 주변에는 선교사들에 의해 경작되기 시작되었습니다. 커피를 생산하는 안데스 산맥 주변 지역은 해발 1,400m 이상 고지대이며, 비옥한 화산재 토양과 온화한 기후가 특징으로 적절한 강수량까지 커피 원두 재배에 이상적인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확시기는 10월~2월 사이와 4월~6월로 생산량은 세계 3위지만 품질은 1위를 선택받았습니다. 카페 테로라고 불리는 농부들에 의해 경작되고 습식 가공을 하게 됩니다. 습식 가공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커피 열매 수확 즉시 펄피 머신으로 과육 제거
  • 햇볕에 말리거나 발효 탱크를 이용한 발효
  • 물로 씻고 건조 후 커피는 보존 처리하고 외부의 양피지를 제거

콜롬비아 커피원두 수프리모의 로스팅 정도

생두는 짙은 녹색을 띠며 사이즈가 큰 편인 수프리모는 시티에서 풀 시티의 중간쯤으로 볶습니다. 중간 정도로 볶아 원두의 중후함과 신맛의 조화를 더 돕도록 합니다. 하이 로스트로 갈수록 수분 함량은 줄어들게 되어 커피 본연의 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콜롬비아 커피원두 수프리모의 내리는 방법

수프리모는 워낙 원두가 뛰어나 어떠한 추출 방법도 좋지만 풍부한 향과 균형 잡힌 맛을 제대로 음미하려면 핸드드립을 추천합니다. 커피 물을 부을 때는 커피를 충분히 적셔 뜸을 들이면 커피 마지기 전부터 마시고 난 후 까지 오래도록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콜롬비아 커피원두 수프리모의 맛과 향기

한마디로 말하면 깔끔한 마무리의 신맛과 향미 그리고 섬세함이 특징입니다. 커피의 맛은 바디감이 묵직한 쓴맛보다는 신맛이 더 나는 특징이 있고 다른 원두에 비해 달콤함은 적은 편입니다. 가공법이 습식이어서 목 넘김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향미가 일품입니다. 마시고 난 뒤에도 입안의 잔향까지 부드럽습니다. 아침잠을 깨우기에 수프리모가 유명하며 그만큼 부드러움이 유명합니다.

이상 콜롬비아 커피 원두 수프리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로스팅의 정도와 추출 방법의 변화로도 커피맛을 달리 할 수 있는 만큼 산미와 단맛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커피로는 세계 최고의 커피로 꼽히는 수프리모로 하루를 부드럽지만 가볍지만은 않은 목 넘김과 고소하고 신맛 나는 커피를 원한다면 수프리모를 선택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