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원두특징과종류

에티오피아 커피원두 시다모에 대해 알아보자

원두 알고 말하는 N년차 워킹맘 콩알이 2022. 6. 2. 08:58
반응형

에티오피아 커피원두 시다모에 대해 알아보자

에티오피아커피 시다모(Sidamo)는 재배 고도 1,500~2,000미터의 높은 시다모 지역에서 나는 커피를 말합니다. 높은 지대의 커피는 상대적으로 천천히 자라며 영양분을 많이 흡수하여 밀도가 높은 특성이 있습니다. 예가체프와 비슷하지만 다른 맛이 느껴지는 커피입니다. 에티오피아 커피의 특징 중 하나가 강한 신맛인데 시다모는 산미가 덜 한 커피 중 하나입니다. 또 세계의 여느 커피와도 비교할 수 없게 카페인 함량이 적어 저녁에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커피입니다. 오늘은 시다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티오피아 커피원두 시다모의 토양 특성

커피나무를 바나나 나무 사이사이에 심어 작물을 재배하는 쉐도우 기법을 사용합니다. 바나나 나무의 잎이 커피나무에 그늘을 만들어 커피가 자라는데 최고의 조건을 만들어 주기 위함입니다. 그늘을 형성하면 강한 햇빛을 막아주고, 곰팡이를 방지와 함께 토양의 침식을 막아주어 잡초의 성장을 막아 줍니다. 이렇게 비옥한 토양을 만들고 커피나무 사이의 간격을 넓혀 통풍이 잘되게 만들어 줍니다.

에티오피아 커피원두 시다모의 맛

시다모는 레드와인과 같은 농후한 산미가 나면서 적절한 단맛 함께 있어 예가체프의 산뜻한 향미와는 다른 맛을 냅니다. 예가체프의 산미가 너무 강해 마시기 힘들다는 사람들이 선택하기 좋습니다. 시다모가 남성, 예가체프가 여성으로 비유되는 데는 산미의 차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레몬의 산미도 함께 있어 와인의 씁쓸한 맛을 덜어줍니다. 바디감과 쓴맛은 중간 정도입니다. 또한 코코아의 단맛과 고소한 맛이 함께 나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시럽이나 설탕을 넣은 맛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 모든 맛이 어우러져 풍부한 풍미를 자랑합니다.

에티오피아 커피원두 시다모의 여러 가지 추출법

블랜딩 없이 싱글 오리진으로만 마신다면 핸드드립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드리퍼가 없는 경우는 에스프레소 머신이나 모카포트를 이용해 추출합니다. 진하게 내리거나 연하게 내려도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갑게 마서도 뜨겁게 마셔도 꽃과 과일 향이 진하게 납니다.

에티오피아 커피원두 시다모의 배전 정도

시다모는 단맛과 산미의 적절한 조화를 위해 하이와 시티 정도로 로스팅하는데 산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미디엄으로 볶기도 합니다. 특히 시다모의 농후한 산미과 레드와인과 같은 맛을 위해서는 하이 시티 정도로 볶는 것이 가장 잘 맛을 표현할 수가 있습니다. 풀 시티 이상으로 강배전일 때는 산미는 없비만 달콤한 맛이 더 납니다.



에티오피아 커피원두 시다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꽃향기 가득한 향과 와인과 같은 쌉쌀함에 단맛까지 나는 커피입니다. 카페인으로 커피를 마시지 못하거나 저녁에 마시고 싶은데 수면 걱정인 사람들에게 어울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