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관련정보

콜드브루 커피 만드는 방법과 보관방법

원두 알고 말하는 N년차 워킹맘 콩알이 2022. 5. 25. 12:13
반응형

콜드 브루 커피 집에서 만드는 방법과 보관방법 알아보기

콜드 브루 커피는 뜨거운 물에 추출하는 커피와 다르게 차가운 물로 오랜 시간 동안 내리는 커피로 일명 커피의 눈물이라고 불립니다. 풍미가 비교적 오랫동안 유지되고, 원액 상태로 판매가 되고 있어 물, 시럽, 크림 등을 어떻게 섞느냐에 따라 본인의 취향에 맞게 마실 수 있는 커피입니다. 과거 네델란드령 인도네시아에서 재배한 커피를 유럽을 가져오며 마시기 위해 고안된 커피라 더치커피라고 알려져 있는 콜드 브루 커피를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콜드 브루 커피 만드는 방법

1. 커피와 물 준비 : 콜드 브루 커피를 만들기 위한 커피 원두와 물을 준비합니다. 커피 원두는 평소에 좋아하는 것으로 준비하고, 물은 특유의 맛이 나는 것보다 정수물이 좋습니다. 커피 원두는 너무 곱게 갈면 물 빠짐이 더 힘들기 때문에 약간 굵은 굵기로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원두와 물의 비율:분쇄된 원두와 물을 넣은 후 젓가락으로 잘 젖습니다. 물과 원두의 비율은 4:1 정도로 준비합니다. 이보다 진하게 하고 싶으면 커피의 비율을 높이면 됩니다.

3. 냉장보관 : 냉장실에 8~12시간 동안 냉장고에서 냉침해 둡니다. 커피는 냄새를 금방 흡수하기 때문에 꼭 뚜껑을 닫아 냄새가 스며들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너무 오랜 시간 두면 쓴 커피가 완성되니 시간 조절이 필요합니다.

4. 원두 거르기 :8~10시간의 침냉이 끝나면 침출해 두었던 원두를 한번 걸러 줘야 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핸드드립 커피처럼 커피 여과지에 거르는 방법입니다. 처음 여과지에 커피를 부으면 위로 알갱이가 떠오르는데 잘 저어주고 여과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물이 많으면 여과지가 찢어질 수 있으니 두세 번 걸러 주어야 합니다.

5. 기호에 맞게 섞어 마시기 :다 걸러진 콜드브루는 원액이므로 물과 얼음을 기호에 맞게 섞어 마시면 됩니다.

콜드 브루 커피 보관방법

1. 냉장보관 :콜드 브루 커피는 원두의 종류에 따라서도 맛이 다르지만 숙성 정도에 따라서도 맛이 달라집니다. 상온에 보관해도 이상이 없기는 하지만 저온 숙성해야 더 맛이 있고, 변질의 문제도 있으니 냉장보관은 필수입니다.

2. 최대 보관기간은 2주 :취향에 따라 10일에서 한 달 이상 숙성하기도 하지만 자신의 입맛에 맞는 숙성 정도를 찾으면 됩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날씨가 더워지는 시기에는 장기간 보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공기 주의 : 공기가 들어가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고, 세균 번식의 위험이 있으니 최대한 공기 접촉은 피하도록 합니다.
콜드 브루 카레는 저온 침출이기 때문에 카페인이 적게 추출되는 커피로 카페인으로 인한 속 쓰림이나 심장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부담스러운 사람들도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커피입니다.



콜드 브루는 만드는 방법이 복잡해 보이지만 집에서도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는 커피입니다. 이제 집에서도 맛있는 콜드 브루를 즐겨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