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관련정보

원두커피 효능 효과 10가지

원두 알고 말하는 N년차 워킹맘 콩알이 2023. 4. 13. 08:00
반응형

우리가 매일 마시는 커피. 주로 고산 지대에서 재배되고 있는 있는 커피원두는 전 세계 70여 개국 이상의 많은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다. 쓴맛, 신맛, 단맛, 고소한 맛을 동시에 즐길 수도 있고, 골라서 즐길 수도 있다. 차갑게도 뜨겁게도 즐기는 커피.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교역되고 있는 커피의 효능과 효과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커피의 효능 효과

1. 스트레스 감소 효과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커피를 찾는다. 이는 심리적인 것만이 아니다.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서한석 박사 연구팀에 의하면 수면부족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으로 커피 향을 맡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감소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서한석 박사는 동물 실험이라 인간에게 온전히 적용할 수는 없지만 비슷한 효과는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이것은 반드시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고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기분전환을 하는 것에서는 분명히 도움이 된다고 했다.

2. 운동능력 향상 효과

많은 연구에서 카페인이 운동능력을 향상 시킨다는 결과는 입증되었다. 특히 마라톤이나 장거리 달리기 등 지구력을 요하는 운동에서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이유는 카페인을 섭취하면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는 기능이 촉진되어 내장지방을 녹여 에너지로 전환하기 때문이다. 또한 글리코겐을 절약할 수 있어 근육 속에 저장된 에너지 단위가 절약되어 지구력을 요하는 운동에서도 효과가 좋다. 이 때문에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원두커피를 마시며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3. 두뇌 건강유지 효과

사우스폴리다 대학교와 마이애미 대학교에서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커피를 마신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는 시기가 2~4년 정도 늦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발병 자체도 낮추는 결과도 함께 나타났다.

4. 파킨슨병증상 완화 효과

사이언스델리를 통해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커피를 꾸준하게 마신 파킨슨병 환자들은 활동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다. 로널드 포스투마 박사는 이 연구에서 파킨슨 병의 예방뿐 아니라 이미 파킨슨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에 의해 증상이 완도 됨을 증명하였다.

5. 사고력 향상 효능

커피는 두뇌를 각성시켜, 집중력과 사고력을 증진시켜 일의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주의력을 강화하는 커피 효능으로 인해 창의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져 창의성이 필요한 업무나 작업을 할 때는 커피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커피의 효능 효과

6. 자살률을 낮춤 효능

하버드 보건대학원에서 20만 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하루에 커피를 2~4잔을 마시면 자살 위험률을 약 50% 정도 낮출 수 있다는 결과를 확인했다.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이 생산되어서 우울증을 막아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7. 기분 전환 효과

하루 4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10% 더 줄어드는 연구 결과가 있다.(미국 보건당국이 진행한 연구 결과) 이유는 커피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 때문이다.

8. 간 건강에 도움

미국 퍼머넌트연구소의 아서 클라츠키 박사는 20년 동안 13만 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커피와 간의 연관성을 연구했다. 2006년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 한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간경화에 걸릴 확률이 20% 감소했다. 또한 간경화증이나 알콜성 간 등의 음주가 잦다면 적당량의 커피가 도움이 된다.

9. 제2형 당뇨병의 발병률 감소효과

커피를 매일 마시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제2형 당뇨병의 발병률이 7%씩 감소한다. 연구팀에 의하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신 경우에도 감소한 것으로 보아 카페인의 효과가 아닌 마그네슘, 리그난, 크로로겐산 등의 항산화물질로 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10. 피부암 예방효능

하버드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하루에 3잔 이상 마시는 여성이 마시지 않는 여성에 비해 피부암 발병률이 20% 낮다. 또한 남성은 10%가 낮다. 이는 커피가 피부암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연관성이 있음을 입증하였다.

이상으로 커피의 효능 효과를 알아보았다. 다양한 맛과 온도로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커피. 하지만 너무 많이 마시는 것도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적당히 즐기며 건강도 챙기자.

 

반응형